골다공증
* * 의학지식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아지는 병, 즉 뼈의 양이 감소하여 쉽게 골절(뼈가 부러짐) 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주로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으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65세 이후에는 약 10%가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에 잘 걸리는 사람은 나이가 많은 사람, 폐경기 이후의 여자, 담배를 피우는 사람, 술을 과음하는 사람, 몸이 야윈 사람, 칼슘을 적게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일어날 때까지는 아무런 중상이 없읍니다. 또 골절이 일어나도 경미한 요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증상이 없읍니다. 골절은 척추, 대퇴골, 손목 관절 등에 흔히 생기며 허리를 구부리거나 주저앉는 등의 아주 사소한 충격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 예 방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가. 위험요인 수정
흡연, 과음, 커피, 음식 등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담배를 끊고, 지나친 음주를 금하고, 음식은 싱겁게 먹고, 하루 두 잔 이상의 커피를 삼가합니다.
나. 칼슘 섭취
## 칼슘이 풍부한 음식: 우유제품(목장우유, 떠먹는 요구르트, 치즈 등), 두부, 푸른잎 채소, 멸치, 바지락, 생선, 뼈 국물 등
다. 운 동
운동은 골다공증의 예방은 물론 뼈의 양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조깅, 에어로빅,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척추에 체중을 실리는 운동을 일주일에 3회, 한번에 한시간 정도로 하면 충분합니다.
라. 약 물
폐경기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치료가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증상을 줄이고 동맥경화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
골다공증이란 뼈에 있는 칼슘과 뼈구성 성분이 빠져나가서 뼈가 약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이 있으면 뼈는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벼운 낙상에도 심한 골절이 생기며 심지어 이유없이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1. 원 인
골다공증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골형성과 골흡수의 균형이 깨질 경우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폐경, 연령의 증가가 있으며 그밖에 갑상선 질환, 난소 적출술, 장기간 침상 안정시, 약물복용들의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증 상
골다공증에 의한 흔한 증상으로는 등배부에 비교적 심하지 않은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때로는 압박골적이 발생되어 통증의 급격한 악화가 있거나 척추후만증, 키가 줄어들게 됩니다.
3. 진 단
골밀도를 측정함으로서 간단하게 진단 가능합니다.
4. 골다공증과 운동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또는 골다공증으로 진단 받은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밀도 증가를 위해 좋은 운동은 체중이 실리는 운동, 즉 달리기, 걷기, 에어로빅 등은 뼈 생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골감소증이거나 이미 골다공증을 진단 받은 경우, 또는 연령이 많은 경우 이와 같은 달리기, 에어로빅등의 운동은 오히려 골절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밀도가 감소된 경우는 가볍게 달리기, 걷기 운동이나 저강도의 에어로빅을 매일하는 것이 좋고 주 3회 정도 중간 정도의 역기나 아령을 드는 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골다공증인 경우는 약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힘든 운동은 반드시 금하고 주 3회, 30분 정도의 걷기 운동이 가장 좋으며, 가벼운 역기나 아령 들기와 같은 근력강화 운동이 좋습니다.
5.골다공증과 칼슘
폐경 후 여성은 하루에 1500mg, 폐경전 여성은 1000mg, 사춘기 여자는 1500mg의 칼슘이 필요합니다. 칼슘이 많이 든 음식은 유제품, 미역, 두부, 생선(정어리, 연어등), 멸치등 뼈째 먹는 생선등이 도움이 되며 식품으로 충분히 섭취가 안되면 칼슘 보충제의 섭췩사 필요합니다.
6. 치 료
골다공증 및 압박골절은 발병 후 치료보다 사전에 예방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까지는 아니지만 골밀도가 저하되어 있는 경우 충분한 칼슘의 섭취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하여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이미 골다공증이 생긴 사람은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운동으로서 약해진 근력을 보강해서 낙상에 의한 큰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약물의 선택은 개개인의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고려 하에서 이뤄지므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 어린 시절부터 우유제품을 많이 먹고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골다공증 예방에 가장좋습니다.